Cafe Bene

Cafe
design: 강지연
construct: 한재균, 이재진
square: 234m2
completed: 2016.11.04
location: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Concept: coffee depot


카페베네는 국내 대표 커피 전문점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 카페베네에서 새롭게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하며 수내점의 인테리어 리뉴얼을 하였습니다. 카페베네 수내점을 맡은 디자이너는 “커피 창고”를 컨셉으로 하여 “자유로움”, “크리에이티브”, “격식에 얽매이지 않은”, “여유” 등의 키워드를 갖고 디자인을 풀어내었습니다.

크고 시원하게 연결된 전체 공간 구성, 기본 골조를 노출시킨 마감 표현, 스텐실로 찍어낸 듯한 사인 등 창고를 연상시키는 요소들을 인테리어로 풀어내어 모던하면서도 자유로운 감성의 공간을 완성하였습니다.

1. Establish the Value

카페베네는 그동한 내츄럴한 인테리어, 그리고 커피보다는 베이글 등의 디저트로 더 알려져있습니다. 이러한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최근 ‘커피’라는 본질에 집중하며 커피 본연이 주는 맛과 향, 여유롭고 자유로운 감성을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 전문가이자 다나함의 파트너인 이재옥 대표(도머스 파트너스)가 브랜드 컨설팅을 담당하였고,

“More Than Coffee at Freedom Depot”

라는 브랜드 가치를 정립하였습니다.

그리고 천호점과 청담점, 그리고 다나함과 함께한 수내점까지 새로운 BI를 적용한 매장을 리뉴얼하며 새로운 카페베네의 가치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2. Make the value

A modern reinterpretation of the Depot

카페베네의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공간으로 풀어내어 방문객에게 전달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었습니다. 디자이너는 coffee depot를 컨셉으로 잡고,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여유있는 감성을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창고를 연상할 수 있는 벽돌, 스텐실, 커피자루 등의 요소를 차용하지만, 자칫 너무 빈티지해보일 수 있기에 전체적인 공간 구성은 크고 시원하게 연결하여 모던하게 풀어내었습니다.

외관은 기존에 있던 2층 테라스를 없애고 1, 2층을 통유리로 연결한 구조에 외벽 uplight 조명을 설치하여 확장감을 더하였습니다. 또한, 벽돌과 격자창, 노출 콘크리트에 스텐실로 찍은 로고 등은 새롭게 바뀐 카페베네의 컨셉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2층을 메인 공간으로 사용하고, 2층으로의 방문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기를 원하였습니다.
기존의 중앙에 위치한 입구를 왼쪽으로 옮겨 문을 열면 계단이 바로 보일 수 있도록 하였고, 답답하게 막혀있던 계단 공간은 슬라브를 일부 철거하여 1층과 2층을 시원하게 연결시켰습니다. 그리고 2층 천정까지 올라가는 bookshelf로 매장에 표정을 더하였습니다.

커팅한 골조는 일부러 깔끔하게 정리하지 않고 커팅한 그대로 두어 창고의 러프한 느낌을 연출하였습니다.

2층 공간은 자유로운 좌석과 가구, 조도로 구성하였습니다.

카페 앞에는 광장이 있는데 오후가 되면 굉장히 어두워지기 때문에, 오후와 야간에도 공간이 돋보일 수 있도록 조명 계획을 하였습니다.
2층에 설치한 라인 조명은 환하고 따뜻한 무드를 조성할 뿐 아니라 창고/공장의 파이프같은 느낌을 연출합니다.

2층에 올라가면 보이는 book shelf/table은 카페베네의 다른 리뉴얼 매장에서도 보이는 시그니처 가구입니다. 홀로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여유롭게 음료를 마시고  책도 읽을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입니다.

한쪽 벽면에는 우드 합판을 1층부터 2층까지 연결시켜 확장감을 주었습니다. 이 벽면은 수내역에서 나오면 바로 보이는 벽면으로, 밖에서 봤을 때 내부가 시원하고 깔끔하게 보일 수 있도록 의도하였습니다.

계단 쪽 벽면에는 거울을 설치하여 공간의 개방감과 깊이를 계획하였습니다.

1


3. Experience the value 

카페베네 수내점은 수내역 앞에 위치하고 있고, 인근에 어린이집, 백화점 등이 밀접해있기 때문에 다양한 층의 사람들이 이곳을 지나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테이블과 좌석을 고루 쓰임새있게 배치하였습니다.

혼자, 둘이서, 혹은 여럿이 와도 각자의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통유리로 시원하게 보이는 창 밖으로는 광장이 조성되어있어 외부 환경과의 연결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창가에 앉아 계절에 따라 변하는 뷰를 느끼는 것은 이곳을 찾는 또 하나의 즐거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카페베네”의 더 많은 스토리는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