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lboo

Restaurant
design: 이은이, 박정욱, 성소은
construct: 김원식, 이준환
square: 129m2
completed: 2015.03.31
location: 서울 롯데몰 김포점

Concept : RETRO MODERN

놀부는 국내 가장 대중화된 부대찌개 전문점입니다. 오랜시간동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신선함 보다는 친숙함을 주는 브랜드입니다.

클라이언트는 계속 변화하는 소비자의 입맛과 트렌드에 맞춰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갖추기 위해 브랜드 컨셉을 리뉴얼하고, 이에 맞춰 새로운 컨셉의 인테리어를 적용하기를 원하였습니다.

이에 우리에게 친숙하고 편안한 부대찌개에 세련되고 심플한 이미지를 더한 “레트로 모던”을 컨셉으로 하여 인테리어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부대찌개는 6.25 시절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음식입니다. 하지만 친숙한 만큼 젊은 고객보다는 가족 고객이 더 즐겨 찾는 편입니다.

클라이언트는 가족 고객 뿐 아니라 젊은 고객에게도 새롭게 다가갈 수 있기를 고민하였습니다. 이에 복고 분위기에 현대적 감성을 더해 젊은이들이 기존 부대찌개 집과 차별화된 분위기에서 신선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놀부 부대찌개의 새로운 컨셉은 “레트로 모던”입니다.
RETRO는 과거 지나간 시대의 트랜드를 사람들의 기호에 맞춰 재해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녀노소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부대찌개의 정서를 이어가기 위해 컬러와 자재, 패턴을 통해 복고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되, 빈티지하지만 촌스럽지는 않도록 mass, shape, detail을 통해 심플함과 세련됨을 표현하였습니다.


레트로의 느낌은 컬러, 자재, 패턴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천정에는 옛날 지붕을 연상시키는 거친 골강판을 사용하였고, 우드 마감은 공간 전체에 따뜻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레드 컬러로 원컬러 포인트를 주어 단조로움을 피하고 레트로 컨셉에 일관성을 부여하였습니다.

놀부 부대찌개 김포몰점 안에는 공조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조실을 가리는 대신 역으로 빨간 페인트를 칠해 과감하게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공조실이 눈에 띄게 디자인하였지만, 오히려 방문객들은 이 곳이 공조실이 아니라 디자인의 일부라는 생각이 들게합니다.

벽의 하얀 타일은 옛날 벽돌을 모던하게 표현하였습니다.
벽에 부착된 홍보물은 놀부 부대찌개만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냅니다.

주방 역시 우드 마감을 적용하여 따뜻한 느낌을 표현하였습니다. 면적이 크기 때문에 단조롭지않게 스테인을 사용하였습니다. 주방 입구의 철판은 문이 열고닫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고정되어있는 페이크도어로, 단조로움을 피하고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주방의 창은 주방과 홀 사이에 트여있는 느낌을 줌과 동시에 패턴이 있는 반투명 시트지를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주방 내부로의 시야를 차단하고 있습니다. 창의 패턴은 옛날 벽에 창호지를 붙인듯한 느낌을 주어 복고적인 분위기를 더하고 있습니다.


레트로한 느낌의 은색 프레임을 통해 옛날 배수관을 위트있게 표현하였습니다.

놀부 부대찌개의 새로운 브랜드 컨셉 및 B.I 는 파트너사인 DOMUS PARTNERS의 작품입니다. 예전 놀부부대찌개의 B.I를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새로운 B.I가 신선하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 새로운 B.I를 메뉴와 간판, 의자 등에 통일감있게 적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