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ka

Restaurant
design: 박정욱, 김대성
construct: 조수동, 김홍일
square: 390m2
location: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45길

킨카는 캐나다와 일본에 다수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이자까야 레스토랑입니다. 이번에 서울 도산대로에 국내 첫 지점을 론칭하면서 이자까야인 킨카, 그리고 라멘집인 킨톤을 한 공간에 아우를 수 있는 공간을 의뢰해주었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멋스러울 수 있는 디자인을 해 달라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디자이너는 자연의 물성이 느껴지는 마감재를 사용하면서, 이자까야와 라멘이라는 다른 특성의 공간을 하나로 아우를 수 있는 디자인을 계획하였습니다.

Concept


시간의 정원
Passage of Time Garden

 

물 흐르듯 연결되는 공간의 연결성  l  응축된 시간을 담은 자연의 재료  l  빛의 조화

1. Establish the Value


킨카는 서울에서 가장 트렌디한 지점이자 직장인들이 주로 유입하는 도산공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바쁘게 살아가는 3~40대 직장인들이 이 곳에서 편하게 술 한잔 기울이며 쉬어가는 도심 속 휴식처 같은 공간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이에 외부에는 동양식 정원으로 조경을 조성하여 정원을 걷는 듯한 느낌을 주고, 내부는 유행에 구애받지 않는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으로 다른 어떤것의 방해도 받지 않고 그 순간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2. Create the Value


킨카와 킨톤을 잇는 웨이팅존은 원목과 돌, 자갈 등 마감재를 사용하여 정원 입구에 들어온듯한 느낌 연출하고 있습니다.  한쪽 벽은 큐블록 매스로 마감하였는데 벽 중간에 블록을 입체감 있게 쌓아 포인트를 주면서 내부 공간과 연결되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간접 조명을 내부에 설치해 따뜻하면서 은은한 빛이 스며들어오고 있습니다.

1


1. KINKA IZAKAYA

킨카는 토로와 원목, 큐블록과 금속 등 물성이 느껴지는 마감재를 다양하게 사용하여 심플한 공간에 곳곳마다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톤다운된 컬러와 고급스럽고 무게감 있는 마감재 덕분에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공간이지만, 높낮이를 다르게한 조명 덕분에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킨카의 톤앤매너를 유지하기 위해 가구는 모두 원목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세월을 담아내는 원목 가구는 정갈하고 편안한 맛의 일본 음식들을 돋보이게 합니다.

디자이너는 최대한 디자인을 심플하게 하고 마감재로 포인트를 주고자 하여 다양한 마감재 선택에 있어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여러 마감재를 찾아보고 샘플을 받아 고민한 결과 흙의 물성을 갖고있는 토로 마감재를 사용하였습니다. 토로를 텍스처감을 살려 여러겹 덧발라 자연스러운 흙의 결을 살렸습니다. 또한 친환경 소재의 토로 마감재는 지하 구조가 갖고 있는 습기를 제거하고 탈취 효과까지 주고 있습니다.

웨이팅존의 큐블록월은 내부의 룸 공간까지 이어집니다. 내부는 금속 파이프로 단순한 선적인 요소를 반복시켜 동양적인 느낌을 내면서도 모던하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상하부에 설치된 간접조명은 금속 파이프의 텍스처감을 살리면서 빛과 그림자의 극명한 대비를 주고 있습니다.


1. KINTON RAMEN

킨톤은 킨카보다 마감재 사용을 최소화하고 밝은 색의 원목을 사용하여 캐주얼하게 디자인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군더더기없이 깔끔하게 디자인하고 벽면 한쪽은 통창으로 마감하여 외부의 조경이 내부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의도하였습니다.

킨카는 열연강판을 사용하여 무게감을 주었다면 킨톤 바의 상하부는 골강판을 사용하여 보다 가볍고 금속의 텍스처감을 더욱 드러내고 있습니다.

중앙의 석재 테이블은 하나의 큰 석재를 통으로 잘라 제작하여 공간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위의 포인트 조명은 천정 상부장과 같은 가는 직선 형태로 통일감을 주고 있습니다.

벽면에 우드를 직사각 형태로 붙이는 것은 너무 평범하고 지루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하여 직사각형 각재를 반으로 잘라 이등변 삼각형으로 만들어 이어 붙이는 것을 시도하였습니다. 나무의 물성을 극대화하여 입체감을 주고, 벽면 전체에 우드를 사용함에도 지루하지 않도록 연출하였습니다.

화장실 역시 킨카의 톤앤매너에 맞게 고급스럽고 호텔식으로 디자인하였습니다. 청결을 가장 중요한 전제로 삼아 가구를 주문제작 하거나 고가의 제품을 사용하여 손님들이 화장실에서도 킨카다움을 느끼고 기분좋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마음을 기울였습니다.

킨카는 지하 공간이기 때문에 계단을 통해 유입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했습니다. 이에 외부에 젠스타일의 조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나무와 디딤돌, 자갈로 정원을 만들고 음향을 설치하여 새소리와 물소리가 나도록 하여 시청각적인 요소로 지나가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끌도록 유도하였습니다.

 

3. Experience the value


이 곳을 찾는 사람들은 바쁘게 움직이는 도심 속에서 자연의 소리에 이끌려 계단을 내려온 순간부터 식사를 마치고 나서는 순간까지 여유롭고 편안한 공간 속에서 맛있는 음식, 그리고 함께 하는 사람들과 잊지 못할 시간을 새기게 될 것입니다.


“킨카”의 더 많은 스토리는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