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오피스 강남 VIP 접견실

Office
design: 강지연, 김수인
construct: 이정훈, 김홍일
square: 237.45m2
completed: 2019.02.28
location: 서울 강남구

S오피스 신사옥 프로젝트는 기능성과 심미적인 요소를 모두 충족시킨 사례입니다. 내부 공간과 루프탑 공간으로 구성된 이 공간은 VIP접견의 목적을 갖고있는 만큼 프라이빗하고 고급스러운 공간을 만들기 위해 디테일적으로 국내에서 접하기 어려운 하드웨어와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조경을 함께 계획하여 자연의 아름다움과 싱그러움, 아늑함을 시티뷰와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 Establish the Value


오피스의 옥상층은 루프탑이 있는 공간으로 클라이언트는 이 공간을 VIP 고객에게 프라이빗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와 야외 바비큐 파티까지 대접할 수 있는 접견의 공간으로 사용하길 원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소유인 오리지널 가구와 작품들을 배치하길 원하는 만큼 인테리어 마감을 최대한 심플하게 가기로 하고, 실내에서도 실외 테라스와 조경을 최대한 느낄 수 있도록 조경 디자인과 함께 투명한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해 실내와 실외를 분리, 또 연결하기로 하였습니다.

2. Create the Value


실내 인테리어는 모던함에 편리성을 더한 공간입니다. 군더더기없이 심플한 마감에 벽난로와 오리지널 가구로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또한 빌트인 주방가구는 특별한 하드웨어 시스템을 적용하여 모던하면서도 시스템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모던함을 유지하기 위해 주방가구는 수납가구가 아닌 벽체와 같이 한 메스로 제작 하였습니다. 손잡이나 장식적인 디테일도 최소화 하여 박스형태로 디자인하였습니다.

이런 돌출없는 형태의 빌트인 가구는 보통 여닫이 형태이지만, 동선확보와 편리성을 위하여 슬라이딩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슬라이딩 형태는 문과 문 사이에 약간의 돌출이 있게 마련인데 닫았을 때 가장 모던하고 깔끔해보이기 위해 매직 슬라이딩 하드웨어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덕분에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문을 개방했을 때는 외부의 테라스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실내와 실외를 잇는 문은 “플랫 슬라이딩 도어”로 계획하였습니다. 보기에는 일반적인 슬라이딩 도어 같지만 폭 약 6m 너비의 육중한 문을 통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은, 그것도 옥상의 실외공간에 적용하는 것은 구조, 풍압, 내구성, 시공의 용이성 등 여러 부분에서 난제였습니다.

 

오차없이 제작하기 위해 구조 검토와 도면 상세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모든 계산을 철저히 하고 추후 관리와 부식, 점검까지 고려하여 베이스 작업을 탄탄히 하였습니다. 덕분에 이상없이 구동되고 공간에 의도했던 임팩트를 줄 수 있었습니다.

조경은 다나함의 조경 자회사인 가든아트로뎀에서 담당하였습니다.  요즘 다나함에서 가장 주목하는 부분 중 하나는 “자연과의 조화”로, 조경회사를 통해 자연이 주는 힘과 생명력을 공간으로 풀어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공사가 겨울에 진행되었기 때문에 식재 전까지의 공정만 마무리 한 뒤 4월에 식재가 이루어졌습니다.

약 20여종의 수목을 각 종류와 크기에 맞게 식재하여 외부의 맞닿은 건물의 시선을 차단하면서 전체 시티뷰를 조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가운데에는 실제 구동하는 벽난로를 배치하여 공간의 중심을 잡는 동시에 편안함과 운치를 더하였습니다.

3. Experience the value


이번 프로젝트는 건축 공사와 동시에 진행된 데다가 옥상 공사라 여러가지 제약과 새로운 마감이 적용되는 요소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설계와 시공, 조경의 완벽한 팀워크를 통해 우리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 또한 만족하는 공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에게 단순히 마감재나 비싼 가구를 통한 고급스러움이 아닌 기술을 통한 편안함과 안락함을 누릴 수 있게 제공했다는 점에서 뿌듯함과 만족감을 느낍니다.

 


“S 오피스 접견실+옥상정원”의 더 많은 스토리는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