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성결교회

Church
design: Cha Yoo Na, Lee Hye Jin
construct: Kang Seok Gyu, Kang Jun Won
square: 1,222㎡
completed: 2021.10.19
location: 인천 서구

인천 서구 오랜시간 누군가에게 영감이 되었을 수정성결교회. 종교시설이지만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랬던 클라이언트는 기존 오래되고 차가운 건물의 이미지를 탈피하길 바랬습니다. 디자이너는 교회 네이밍에서 영감을 받아 컨셉에 적용시켰고, 전체적으로 직선적 형태의 묵직하고 정직한 매스감을 살리면서도 안정감을 주는 마감재와 조경 식재의 유연한 배치를 통해 부드러움과 단단함이 공존하는 종교시설로 디자인했습니다.

1. Establish the value


리모델링 프로젝트였던 수정성결교회의 핵심은 이전과 동일한 면적 안에서 완벽한 변화가 필요하면서도 기존의 기능 공간들이 모두 유효해야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종교시설이지만 누구나 부담없이 들어올 수 있도록 편안한 무드를 원했던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디자이너는 컨셉 키워드를 커뮤니티, 온화함, 간결함으로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가장 효과적으로 교회의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도록 첫인상을 남길 수 있는 1층을 카페 라운지로 설계해 종교시설이라기 보다는 커뮤니티 성격이 활발히 느껴질 수 있는 공간으로  기획했고 기존 벽체를 과감히 없애 동일한 구획임에도 불구,  확장감이 더해진 쾌적한 컨디션으로 디자인했습니다.

2. Create the Value


교회의 첫인상을 단락지어줄 카페 라운지는 중앙 카운터 기준으로 대칭 구조를 띄고 있어 단조로움을 피하고자 입식 좌석, 붙박이 좌석, 단체 좌석 등 다양한 타입의 좌석 배치를 통해 공간 내 변주를 주었습니다. 또한 종교시설이 주는 분위기를 상쇄시키고 커뮤니티 분위기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조경은 필수 요소 였습니다. 조경사 가든아트로뎀은 심플한 화단 형태와 전체적으로 미니멀한 마감 소재가 주는 분위기를 보완하기 위해 수형이 자유로운 식물과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선택해 첫인상을 단락 지을 카페 라운지를 더욱 풍요롭게 디자인했습니다.

공간 전체를 감싸는 간결하고 특징적인 마감재 

교회의 주요 목적인 예배공간을 비롯해 각 교육실 등 환경에 맞게 분리된 내부이지만 간결하면서도 특징적인 마감재로 통일감을 주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를 주어 기존 노후된 건물의 이미지를 해결했습니다. 특히 예배 공간이 될 다목적실은 교회 이름 그대로 안락할 수 있는 장소가 되도록 공간 전체를 감싸는 디자인을 구상했는데, 아늑한 톤의 우드 마감재를 중앙부 천장부터 벽체까지 타고 내려오게끔 전개해 공간에 섬세한 변주를 주면서도 중앙으로 시선이 집중될 수 있는 효과를 더했습니다.

디자이너는 수정성결교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같은 프로젝트임에도 공간을 이용할 주 타깃에 따라 마감재 보드를 달리해 공간마다 디자인적, 기능적 특성을 두루 갖추도록 했습니다. 또한 각 기능실의 단조로운 구획을 해결하고자 각기 다른 컬러 플레이를 통해 공간에 인지성을 부여했습니다.

3. Share the value


수정성결교회는 기존 건축 천장 레벨이 너무 높거나 공간 내 불필요한 기둥이 존재하는 등 여러 제약이 따랐던 리모델링 프로젝트였습니다. 담당 설계 디자이너는 확실한 변화를 위해 벽체를 과감히 없애고 적당한 비율의 천장고 높이를 설정하는 등 의도했던 설계 컨셉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다나함 자체 시공, 조경팀의 협업으로 의도했던 컨셉을 온전히 녹여내 종교와 예술, 그리고 기능까지 종교 시설의 조건을 두루 갖춘 교회로 완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