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oom Coffee

Cafe
design: 김성구
construct: 이재진
square: 675m2
completed: 2018.04.02
location: 경기 의왕시 안양판교로 85 1, 2F

“라붐커피”는 원두, 커피, 베이커리 등 자체 로스팅과 원두 가공 및 바리스타 교육 등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라붐팩토리”의 카페 브랜드입니다. 라붐팩토리는 커피에 일정한 맛을 내고 생두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제조 시스템을 개발할 정도로 커피에 깊은 애정과 전문성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붐 팩토리의 축적된 노하우가 느껴질 수 있는 카페를 만드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였습니다.

다품종 전자동 시스템을 통해 원두 특성에 맞는 로스팅 및 블랜딩을 하여 최상의 커피 맛을 유지하는 라붐 커피만의 강점을 드러내고, 커피 전문 브랜드로서의 라붐 커피 만의 자유롭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각인시킬 수 있도록 공간 컨셉을 “Creative Factory”로 잡았습니다. 또한 콘크리트와 철근, 가죽, 원목, 메탈 등의 마감재를 사용하여 빈티지한 공장의 모습들을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Concept


Creative Factory

– Relaxed Healing, Free & Creative
– Accumulation of Time

1. Establish the Value


 

라붐팩토리의 대표님은 해외 원두 생산지를 다녀볼 정도로 커피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이었습니다. 커피의 일정한 맛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직접 시스템을 개발할 정도로 커피에 전문성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것은 물론, 커피의 맛을 배가시키는 베이커리, 좌석에 앉았을 때 가장 안락할 수 있는 의자의 높이, 주방의 동선 등 크고작은 부분에서 확고한 철학을 갖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여러번 미팅을 통해 라붐의 철학에 공감하였고, 오랜 시간 축적된 노하우를 느낄 수 있는 “옛날 공장” 컨셉을 떠올렸습니다. 사람들이 자유롭게 배치된 공간에서 여유롭게 머물며 라붐 커피의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도록 “creative factory”로 컨셉을 발전시켰습니다.

2. Make the value


라붐 팩토리의 컨셉은 크게 골조와 마감재, 가구로 표현되었습니다. 오래된 공장에서 볼 수 있는 트러스 구조를 기본 골조와 인테리어 마감에 적용하였고,  현대적인 재료(파이프, 철판, 메탈 등)와 시간이 느껴지는 재료(우드, 클래식한 타일, 조명, 가구)는 톤을 맞추어 조화롭게 연출하였습니다. 그리고 가구 역시 빈티지 가구를 공수하거나 제작하여 자유롭게 배치하였습니다.

전체적인 골조를 트러스 구조로 마감하고, 계단에도 포인트 매스로 표현하여 오래된 공장의 파이프 스테인리스 통로 느낌으로 연출하였습니다.

 

바닥의 클래식한 타일은 오래된 시간의 감성을 주는 동시 공간의 중심 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가구는 클래식한 의자와 소파, 그리고 인더스트리얼한 테이블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어디에 앉아도 지루하지 않게 재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좌석 곳곳에 빈티지한 소품을 함께 배치하여 스타일링 하였습니다.

주문대 역시 나무 합판에 러프하게 칠하여 빈티지하면서 다소 거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오래된 느낌을 주기 위해 브랜드 로고를 스텐실 도장 기법으로 시공하였습니다.

주방은 라붐 대표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디자인하기 위해 주방 전문 시설 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디자인하였습니다. 덕분에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만족시킬 뿐 아니라 기능적으로, 심미적으로 모두 만족스러운 공간을 완성하였습니다.

3. Experience the value


 

라붐커피는 단순히 잠깐 머물다가는 카페가 아닙니다. 입구에 들어서면서 부터 커피를 주문하고, 더치 커피의 추출 과정을 지켜보고, 자리에 앉고, 원두를 구입하는 모든 과정을 통해 방문객들은 오감으로 라붐 커피를 느끼고, 라붐 커피의 커피 문화에 동참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라붐 카페가 일반 카페가 아닌 커피의 전문성와 특별한 철학을 가진 공간임을 체감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