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ps-a-daisy 의왕 타임빌라스

Gardening Cultureplex
design: Goo Nari, Bae Seoyoung
construct: Kim JiHyuk
square: 260.6㎡
completed: 2021.09.29
location: 경기도 의왕시(롯데 타임빌라스)

식물문화공간 oops-a-daisy는 인테리어를 시작으로 조경회사 가든아트로뎀, 자연이 가진 예술성을 디자인으로 풀어낸 식물 브랜드 title:Nature 까지. 자연을 곁에 둔 공간의 가치를 디자인다나함만의 방식으로 제안하고자 런칭된 브랜드입니다. 지난 10월 노원점과 안산점에 이어 의왕 타임빌라스점이 오픈했습니다. 어느덧 세번째 지점인 만큼 더욱 구체적이고 밀도 높은 완성도로 가드닝 라이프를 제안하는 oops-a-daisy 의왕 타임빌라스점의 브랜딩부터 설계시공 그리고 공간운영까지의 과정을 공유합니다.

Gardening Play House

oops-a-daisy!

1. Establish the value


힙스터 할머니의 정원놀이 공간

oops-a-daisy는 사랑스럽고 위트있는 영국의 문학 표현으로, 아이가 넘어졌을 때 일으키며 “어이쿠, 어머나” 뜻의 감탄사 입니다. 공간 디자인 회사인 디자인다나함이 조경사 가든아트로뎀을 거쳐 식물 브랜드 title:Nature를 런칭하기 까지 과정에서 가졌던 ‘식물을 좀더 쉽고 유쾌하게 즐길 수는 없을까?’라는 마음을 식물 초보집사에게 ‘넘어져도 괜찮아, 내가 뒤에 있어”라는 말을 빌어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oops!’라는 표현이 주는 어감의 의외성과 키치함이 저희가 생각하는 웁스어데이지 공간과 일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웁스어데이지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소비할 MZ세대를 겨냥한 식물 문화 공간입니다. 최근 몇년 사이 할머니 유튜버, 시니어 모델등 MZ세대의 실버세대 관심이 증가한 것을 기반으로 실버세대의 경험과 삶의 내공에서 오는 풍부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웁스어데이지에 적용했습니다. 자연이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놀이터라 생각하는 힙스터 할머니를 페르소나로 설정하고, 반려식물을 들이고 싶지만 자신없어하는 초보집사들에게 기존 식물 브랜드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유쾌한 위로를 전하고자 했습니다.

장난기가 가득한 웁스어데이지의 무드는 브랜드 CI 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신이 지칠 때 무의식적으로 찾게되는 치유의 색이며, 올드하게 느껴지기도하는 양면성을 가진 퍼플, 그리고 이와 보색관계에 있으면서도 외향성을 띄는 라임 옐로우를 선정하여 브랜딩 스토리에 알맞는 메인컬러를 설정했습니다.

2. Create the Value


식물공간의 전형성을 탈피한 공간

웁스어데이지 의왕 타임빌라스점은 가장 웁스의 무드를 잘 담은 곳이자 전형적인 식물공간의 모습을 탈피한 공간입니다. 운영진은 식물의 단골 고정 이미지인 내추럴, 힐링의 무드를 깨트려보고자 했고, 과감한 컬러와 패턴을 이용해 결과적으로 식물도 우드베이스의 따뜻한 무드가 아닌 화려한 컬러나 패턴과도 어울리며 스타일리쉬하다고 느낄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중앙 천장에서 볼 수 있는 웁스의 메인패턴이 담긴 패브릭은 설치된 팬에 의해 자연스럽게 움직이며 공기의 흐름을 시각화한 설치물입니다. 화려함이 돋보이는 공간이지만 식물과 사람이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작은 생태계” 컨셉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웁스어데이지는 산소, 채광, 흙 등 자연 생태계 속 필수요소를 모티브로 기획됐습니다. 브랜드 특유의 키치함이 드러나는 비비드한 컬러감의 패브릭이 머리 위 흩날리는 바람에 반응하며 식물로 둘러싸인 공간에서 독특한 씬을 연출합니다.

중앙 공간은 브랜드 어원에 맞게 “넘어져도 괜찮아, 식물을 다른 시선으로 즐겨봐”라는 의미를 담아 연출한 ‘Flipped Pot 엎어진 화분’을 오픈 전시로 진행했으며, 이외 앞으로도 식물문화공간이라는 타이틀에 알맞게 시즌별로 아티스트와 협업하여 팝업 또는 전시공간으로 사용해 브랜딩 메세지를 전할 예정입니다.

내외부가 이어지는 공간

타임 빌라스점은 노원과 안산 두 지점과는 달리 온실형으로 구현됐으며 통유리를 통해 들어오는 채광이 인상적인 공간입니다. 일상 속 식물이 주는 즐거움과 동시에 쉼을 제공하고자, 주변 환경을 즐길 수 있는 테라스를 조성했습니다. 내외부 조경은 디자인다나함의 조경사 가든아트로뎀에서 진행했으며 자연스러우면서도 포인트가 될 수 있는 정원을 조성하기 위해 사초를 베이스로 초본류와 관목을 교차 배치했습니다. 무엇보다 웁스어데이지는 넓게 트여있는 잔디 광장 속 메인자리에 위치해있기때문에 조경 식재시 시야를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어 내외부 어느곳에서도 답답함이 없도록 식재의 높낮이를 조절했습니다.

3. Share the value


자연, 그리고 식물을 가까이하는 것에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했던 운영진의 고민이 그대로 콘텐츠화되고, 연장선으로 디자인 공간으로 구현된 oops-a-daisy 의왕 타임빌라스. 활기찬 무드를 연출하고자 공간 곳곳에서 다채로운 컬러의 디스플레이 가구와 풍성한 식재, 마운딩 작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식물이나 화기, 멀칭재를 골라 나만의 화분식물을 만들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어 본래 의도였던 즐거운 경험이 자연스럽게 일상까지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디자인다나함의 식물 문화 공간 oops-a-daisy의 자세한 브랜딩 스토리는 이곳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