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DER 광주 충장로점

Showroom
design: Jeong Da Bin, Bae Seo Young
construct: Lim Ji Mook
square: 198㎡
completed: 2022.04.30
location: 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로 71-2

스파이더는 고기능성 트레이닝 웨어 디자인과 스포츠 테크놀로지의 접목으로 브랜드의 영역을 끝없이 확장해 나가는 브랜드입니다. 다나함은 스파이더의 브랜드 슬로건인 Limitless를 표현하기 위해 Unknown Cave, 즉 미지의 영역에서 낯선 경험을 마주함으로써 본능적 두려움을 넘어선다는 컨셉으로 브랜드의 철학을 나타냈습니다.   

Work Scope: Interior  

Unknown Cave


거친 스타코 형태로 디자인된 건물 외부는 내부를 감추고 있어 호기심을 자극하는 동시에 입구 일부 오픈된 쇼룸으로 시선을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매장의 파사드는 과감한 디자인으로 입구에 깊이감을 부여해 공간의 키 컨셉인 Unknown Cave, 즉 미지의 세계가 주는 미스테리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선을 머무르게 하는 파사드 디자인


단순하고 반복적인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 주변 거리 속에서도 사람들의 시선이 매장에 머물 수 있도록 파사드 디자인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보행로와 매장 입구까지의 거리가 매우 인접한 점과 좁은 상권 내에서도 스파이더 매장에 대한 호기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강렬한 컬러와 과감한 형태로 시선을 압도하였고 공간의 깊이감을 더해 외부에서부터 내부까지 자연스럽게 시선을 이끌었습니다.

물성의 대비를 통해 보여주는 공간의 힘


공간 내외부 마감재 선택시, 브랜드 이미지를 시각화 시키기 위해 물성의 대비를 주어 절제된 듯 압도적인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외관 마감재는 거친 스타코로, 내부는 주로 매끈한 스테인리스를 이용해 대비를 끌어냈고 매장 내부에서는 그레이팅 메탈과 유리를 접목해 마감재 간 대비로 공간에 힘을 실었습니다. 천장재로 주로 활용되는 그레이팅을 가구에 적용한 것은 브랜드의 무한한 한계성을 표현하기 위합니다.

메인 vmd 공간에는 리플 미러를 설치해 멀리서 보면 거칠지만 가까워질수록 매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거리에 따라 형성되는 차이로 흥미를 끌어냈습니다. 매장에 들어오는 순간 리플미러 소재에 의해 시선을 당겨 외관의 매스감으로 압도됐던 기분의 연장선을 느낄 수 있도록 의도했습니다.

 

BI를 기반으로한 제작가구


스파이더 광주 충장로점 매장 내부에서는 일반적으로는 볼 수 없는 가구를 곳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행잉이나 서랍장 모두 제작가구로 구성되어있으며 수납장 다릿발의 각도를 틀어 제작하거나 행잉 높낮이나 방향에 반전을 주어 일반적일 수 있는 쇼룸에 낯설게 하기를 더해 Unknown Cave 컨셉에 더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