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 TERRACE 내유

Bakery Cafe
design: Kang Ji Youn, Kim Su In
construct: -
square: 5,168㎡
completed: 2021.06.30
location: 경기도 고양시

이상적인 공간의 방점은 자연을 곁에 둔 공간인 만큼 결국 럭셔리 공간의 끝은 ‘자연’ 그자체가 아닐까 하는 생각. 이상적인만큼 자연을 가까이 둔 삶은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물리적인 것을 떠나 식물 하나를 곁에 두더라도 그에 대해 애정을 주고 보살핌을 할애하는 등 시간과 심리적 여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은 식물 하나라도 가까이 있다면 우리의 삶은 많은것이 달라집니다. 디자인다나함은 이러한 마음을 담아 공간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들이 여유를 가지고 온전한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카페를 설계했습니다.

Step in Nature

1.Establish the value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A동과 B동 총 1,400평 규모를 자랑하는 앤드테라스 내유점은 넓은 창으로 사계절의 자연을 실내에서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대형 베이커리 카페입니다. 이미 만연해진 대형 식물 카페 속에서 앤드테라스 만의 차별점을 고민했고, 단순히 수많은 식물을 관망하는 카페가 아닌 자연의 요소를 내부로 끌어들이고, 실내를 거닐며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계획했습니다.

2.Create the Value


건축물의 큰 장점 중 하나였던 높은 층고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창문을 확보할 수 있어 디자이너의 의도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었고, 5m에 달하는 수종의 나무들을 조성하여 자연이 주는 웅장함을 고객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중앙 보이드 공간은 다양한 식물들로 인해 자칫 복잡해 보일 수 있는 실내 분위기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채광을 살려줄 천장과 커튼월 창의 매력을 극대화했습니다.

실내에서도 야외와 같은 개방감을 조성하기 위해 외부와 유사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정원 산책로나 숲길에서 볼 수 있는 자유곡선 형태의 화단과 조경을 메인 디자인으로 잡고 동선에 알맞은 좌석을 자연스레 배치했습니다.

앤드테라스 내유점은 애견 동반이 가능한 A동과 일반 카페인 B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동 모두 외관과 내부에 동일한 브릭타일을 적용하여 내외부가 이질감이 들지 않고 어디에서 보아도 하나의 공간처럼 느껴지도록 했습니다. A동에서는 반려동물을 동반한 고객들을 배려해 평상좌석이나 붙박이석, 텐트 형태의 좌석 등 다양한 자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Share the value


앤드테라스 내유점은 앤드테라스 전 지점 중 유일하게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 공간이 포함된 지점으로, 평상 좌석이나 붙박이석 그리고 텐트 형태의 좌석 등을 디자인하여 별도의 이동 가구 없이도 반려 동물과 주인이 함께 앉아 즐길 수 있는 카페 공간입니다. 높은 층고와 고객을 배려한 넓은 간격의 자리 배치까지, 실내에서도 자연에서의 여유로움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반려동물과 함께 편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AND TERRACE 설계에 대한 더욱 자세한 이야기는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