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der 메가스토어 고양점

Showroom
design: Jeong Da Bin, Bae Seo Young
construct: Lim Ji Mook
square: 198㎡
completed: 2022.04.20
location: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중앙로 123

스파이더는 고기능성 트레이닝 웨어 디자인과 스포츠 테크놀로지의 접목으로 브랜드의 영역을 끝없이 확장해 나가는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슬로건인 Limitless를 표현하기 위해 Unknown Cave, 즉 미지의 영역 그리고 낯선 곳이 주는 두려움을 동기 삼아 한계를 극복한다는 가설로 브랜드의 철학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스파이더 고양점을 건축적으로 특화된 디자인으로 계획한 만큼 건물 파사드와 외관에 메인 컨셉을 직관적으로 입혔습니다.

사이트를 고려한 외관 디자인 


스파이더 고양점의 파사드는 건축적으로 외관이 특화된 지점입니다. 이는 지점마다 동일한 컨셉으로 디자인하지 않고 사이트마다 특화된 디자인으로 진행하고 싶다는 브랜드의 철학이 이유이기도 하지만, 일률적으로 매장의 입구가 전면에만 있는 것과는 달리 고양점의 건물 위치 특성 상 건물의 두 면에 모두 시선을 끌 수 있다는 장점을 최대한으로 극대화 시키기 위해 계획한 것입니다.

Unknown Cave


거친 스타코 덩어리 형태로 디자인된 건물 외부는 내부를 감추고 있어 호기심을 자극하는 동시에 모서리 일부 오픈된 쇼룸으로 시선을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매장의 파사드는 건물의 두면이 맞닿아 있는 코너에 입구를 설계함으로써 입구에 깊이감을 부여해 공간의 키 컨셉인 Unknown Cave, 즉 미지의 세계가 주는 미스테리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BI를 기반으로한 마감재 선택


매장 내부는 전반적으로 하이테크 분위기의 차가운 감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파이더의 의류는 분야를 넘나드는 다양한 디자인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최대한 간결하게 설계했습니다. 제작 가구 설계 시 천장재에 사용된 메탈 그레이팅 마감 소재를 접목한 것은 공간 내 연장감을 주기 위한 것이며 이를 통해 브랜드 철학인 Limitless, 즉 ‘무한한 가능성’을 공간에 녹일 수 있었습니다.

매장 내부는 전체 공간의 좌측과 우측의 분위기를 이원화하여 공간에서 서사를 느낄 수 있도록 계획했습니다. 건물 외부에서 부터 느낄 수 있던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내부까지 이어지도록 다크 그레이 색상의 어두운 스타코 마감재로 동굴의 미지의 세계를 표현하였고, 서스 단차를 이용한 경계의 이면은 낮은 색온도의 밝은 공간으로 설계해 공간에 반전감을 주었습니다.

메인 VMD 존에는 키 컨셉이었던 Cave 소재에 착안하여 사선형 서스테인리스 매스를 설치했습니다. 또한 매스가 이어지는 바닥 마감재까지 같은 마감재인 서스테인리스를 사용해 소재를 연장,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컨셉을 적용시켰습니다.